케이블콘
 
     
 
작성일 : 09-11-24 11:22
belden 벨덴 - [AV]케이블 종류 - 케이블 콘(주) www.CableCon.co.kr
 글쓴이 : 벨덴케이블…
조회 : 4,243  
   http://www.cabletool.co.kr [571]
   http://www.cabletool.net [1671]

belden 벨덴 - [AV]케이블 종류 - 케이블 콘(주) www.CableCon.co.kr

케이블의 종류

 

오디오 케이블은 오디오 기기 간을 연결하는 선재 입니다.  20년 전만 하더라도 고품위 케이블에 대한 정립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으나, 무산소 동선인 OFC가 개발 되면서 케이블의 재질 및 구조가 비약적으로 발전 되었으며, 또한 오디오 기기가 디지털화 되고 밸런스 결선이 보편화 됨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케이블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많이 사용 되는 케이블에 대해 설명 하기로 하겠습니다.

인터커넥터 케이블 (Interconnected Cable)

 

 프리앰프와 파워앰프를 연결하거나 튜너, CD Player, 카세트 데크등 각종 소스기기 및 프리앰프 간을 연결하는 케이블로서 일반 오디오에서 가장 많이 사용 됩니다.  접속방법에 따라 밸런스와 언밸런스로 대별되며, 전송신호에 따라 일반적인 아날로그 케이블과 디지털 케이블로 나누어 집니다.

 

 

디지털 케이블 (Digital Cable)

 

인터커넥터 케이블의 일종이며, 일반 아날로그 신호가 아닌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는 케이블로 주로 CD Transport DAC(D/A 컨버터) 사이를 연결하며, 75W 동축 케이블이 사용 됩니다.  이 케이블은 디지털 신호를 전송 하므로 아날로그 케이블과 달리 차폐가 매우 중요하며 또한 선재의 구조에 따라 음질의 영향이 큽니다.

 

언밸런스 케이블 (Unbalanced Cable)

 

인터커넥터 케이블은 접속방법에 따라 언밸런스 케이블과 밸런스 케이블이 있습니다.  언밸런스는 오디오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식으로, 접속을 위해 RCA 플러그에 연결되어 있으며, +와 어스선 각각 하나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리츠 스타일과 밸런스 선재의 신호선 2개를 하나로 묶어 제조 하기도 합니다.

 

밸런스 케이블 (Balanced Cable)

 

 밸런스 케이블은 원래 방송국이나 스튜디오의 특수환경을 위해 개발된 케이블로, 일반 언밸런스 케이블에 어스 신호선 하나가 더 추가된 선재로서, XLR 단자에 접속 됩니다. 실드선 1개와 2개의 신호선으로 구성되며, 신호선 1개를 –선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신호선 하나를 + 신호 선으로 사용 합니다.  이 방법은 케이블이 길어져도 신호 손실이 거의 없어 스튜디오와 같이 기기 간의 거리가 먼 곳에 사용 됩니다.  개인이 자작 하는 경우는 밸런스 신호선이 2개인 것을 이용하여, 신호선 2개를 묶어서 언밸런스 선재로 사용 하기도 합니다.  최근 들어 하이엔드 오디오에서도 밸런스 방식이 채용되고 있는데, 기기 간 연결 거리가 2m를 넘지 않는 한 가정에서는 별 의미가 없으나, 접속방식에 따라 음질이 또한 달라지는 면이 있으므로, 이는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동축 케이블 (Shield Cable)

 

케이블은 경우에 따라 외부잡음의 유입을 막기위해 차폐 처리를 하여야 합니다.  동축 케이블은 차폐 처리를 위해 플러스인 신호선 주위에 그물망의 – 어스선으로 처리한 케이블을 말하여, 킴버 PBJ를 제외한 대부분의 밸런스 & 언밸런스 인터커넥터 케이블이 여기에 해당 됩니다.  특히 포노부와 같은 증폭이 높은 부위는 차폐(실드)를 하지 않을 경우, 노이즈가 유도되어 험이 발생 될 수 있으므로 동축 케이블을 사용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동축 케이블은 실드선이 신호선을 둘러 싸고 있어, 콘덴서 효과를 발생시켜 음이 혼탁해 지는 약점이 있습니다.

 

스트랜드 케이블 (Strand Cable)

 

동축 케이블의 변형으로, 스트랜드 케이블은 피복 처리된 연선을 여러가닥으로 꼬아 만든 케이블로, 인터커넥터 케이블의 경우에 이 방법이 콘덴서 효과를 줄일 수 있으나 증폭이 높은 부위에 사용되면 다소 험이 유도 될 수도 있습니다.  스트랜드 케이블은 미국 킴버의 Varistrand 방식이 대표적 입니다.  스트랜드 케이블은 순도가 높고 순발력 있는 강력한 음을 내 주나, 경우에 따라 섬세함과 음장감이 협소해 질 수 있습니다.

 

스피커 케이블 (Speaker Cable)

 

파워앰프와 스피커 간을 연결하는 선재로서, 인터커넥터 케이블과 달리 증폭율이 낮고 높은 전류를 전송 하므로, 선재가 굵고 차폐되어 있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음장감과 정보량을 늘리기 위해 스피커에 바이-와이어링(Bi-wiring) 단자가 부착된 경우가 많아 바이-와이어링 전용 케이블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 (Power Cable)

 

전원 케이블은 가정의 콘센트에서 오디오 기기로 110v 220v의 교류전원을 공급하는 케이블로서, 그 동안 중요성이 무시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부각되고 있습니다.   많은 매니아들은 가정으로 인입되는 전원선 자체가 굵기가 가는 동선이므로, 단지 오디오의 전원 케이블만 하이엔드 급으로 교체 한다고 음질이 좋아 진다는 사실이 믿을 수 없다고 주장 합니다.  이는 상식적으로 충분히 일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굵기가 다른 에머슨 전원 케이블로 실험한 결과, 굵기가 커질수록 저역의 에너지감과 밀도감이 향상 됨을 느낄 수 있었으며, 또한 은 도금 OFC 선인 SH-18을 꼬아 사용하면 OFC 선재에 비해 고역과 에너지감이 증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전원 케이블의 중요성은 충분하고 스피드한 전원 공급과 안정적인 진동 흡수가 음질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굵기가 크고 순도가 높은 선재를 두꺼운 피복으로 싼 초 하이엔드급 전원 케이블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배선용 케이블 (Hookup Wire)

 

오디오 회로에 사용되는 선재로서, 주로 연심과 단심 또는 실드선이 일부 사용 됩니다.  연심은 사용시 작업성을 좋게 하기 위해 피복 속에 수 십개 이상의 가는 선들을 뭉쳐 놓은 선재 입니다.   단심은 일명 솔리드(Solid)라고 하는데, 피복 속에 하나의 굵은 선이 들어 있는 선재를 말합니다.  실드선은 노이즈 유도를 막기위해 신호선 외부를 동으로 된 그물망이나 알루미늄 박막을 둘러 싼 형태의 선재 입니다.  케이블이 음질에 영향을 끼치듯이 배선용 선재도 음질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성격이 다른 선재를 적절히 사용 함으로서 오디오를 최상의 상태로 튜닝 할 수 있습니다.   신호부 배선은 주로 1.2~1.8mm 굵기의 선재가 사용되며, 전원부는 1.5~2.0mm의 선재가 주로 사용 됩니다.  또한 일점 어스를 위해 2.0mm 정도의 단심선(Solid)이 사용 되기도 합니다.

 

 

케이블 제작방법

 

오디오 케이블은 특별한 전기적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제작 할 수 있으며, 약간의 수고로 저렴하고 훌륭한 케이블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특히 케이블은 음질의 상대성이 강하므로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제작하면 본인의 시스템에 맞는 케이블을 시험해 보면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케이블의 최소한의 제작 도구로는 전기 인두와 가위 정도만 있으면 되겠습니다.  전기 인두는 싼 것은 1만원을 넘지 않으며, 추후에 간단한 케이블 제작과 일반 가정용 용품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동축 케이블 (shield cable)

인터커넥터 선재의 대부분은 노이즈 차폐를 위해 동축으로 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내부 신호선이 리츠 구조로 되어 있기도 합니다.   리츠 선인 경우는 내부 신호선인 연선의 피복을 벗긴 다음, 그 속에 있는 각 개별 선재의 에나멜 또는 피복을 벗긴 후 납땜 하여야 합니다.  자작의 경우는 다소 비싸더라도 밸런스 대응 선재를 구입하여 제작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밸런스 선재는 신호선이 2개 이므로, 신호선 2개 전부를 +선으로 사용 하느냐, 또는 한 선만 사용 하느냐, 또는 신호선 한 선을 –의 실드선과 연결하여 사용 하느냐에 따라 음이 많이 달라 집니다.  이렇게 하면, 자작시 선택의 폭이 넓어져 음질 튜닝에 유리 합니다.  동축 케이블의 연결 방법은 밸런스 방식과 언밸런스 방식이 있으며, 언밸런스 방식에도 케이블의 종류에 따라 3가지 방법이 있으며, 선재의 길이는 평균적으로 1m 정도가 가장 적당 합니다.

 

RCA Plug에 언밸런스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

 

 

XLR Plug에 밸런스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

 

 

 

 RCA Plug에 밸런스 타입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 (방법 A)

 

 RCA Plug에 밸런스 타입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 (방법 B)

스트랜드 케이블 (strand cable)

이 선재는 동축 언밸런스 케이블의 변형으로, 콘덴서 효과에 따른 음의 혼탁을 막기위해 동축 실드선이 없이 차폐 효과를 내기 위해 여러가닥의 –선을 +신호선 주위로 꼰 형태의 케이블로서, 대표적인 제품이 킴버의 Varistrand Conductor 입니다.  여러 가닥의 –선을 묶어서 단자의 바깥쪽 몸체에 납땜 한 후, 나머지 +선인 신호선을 중심부 홀에 납땜하면 됩니다.

  

 RCA Plug에 스트랜드 케이블 연결방법 (방법 A)

 

  

 RCA Plug에 스트랜드 케이블 연결방법 (방법 B)

스피커 케이블 (speaker cable)

<P class=MsoNormal style="MARGIN: 0cm 0cm 0pt; WORD-BREAK: keep-all; LINE-HEIGHT: 15pt; TEXT-AUTOSPACE: ideograph-numeric; T
[이 게시물은 온라인7707님에 의해 2012-01-04 12:09:13 05_04에서 이동 됨]

 
   
 

벨덴케이블, 킹콘넥터, 팔라딘 툴, 알파와이어 한국총판 본사 Tel.02-744-0700 Fax.02-744-0909
콘넥터 툴 기술문의 Tel.0707-434-7701 / 케이블 기술문의: 7702 / 특수케이블 기술문의: 7703 / 견적,재고 문의: 7704(서울/경기) 7705(충청/전라/경상)
COPYRIGHT 2009-2010 CABLECON ALL RIGHTS RESERVED.